자전거 정보

M T B 라 이 딩 기 술

동해(東海) 2012. 1. 13. 14:04

★ M T B 라 이 딩 기 술★


1. 자신 보다 실력이 나은 자의 동작 을 가까이 에서 관찰 하여 그 들 의 기술을 카피해 보라. 자신의 라이딩에 자신감을 더해 주며 어떤 기술이 가능 한지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2. 너무 주의 깊으면 트레일 라이딩이 더 어렵게 된다. 초보자 는 위협적으로 보이는 곳 마다 항상 속력을 늦추는 경향 이 있다. 이런 행동은 오히려 라이딩 모멘텀을 잃게 만들 고 ,

낙마될 수 있으며, 좌절감 만을 준다. 오히려 스피드 있게 페달링 할때 휠이 쉽게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고, 전 진방향을 유지 할 수 있다.


3. 야간 라이딩을 하여 직관적인 라이딩 기술을 개발하라. 익숙 한 트레일도 야간에는 새롭게 느껴진다.


4. 업힐을 하다가 잘못 되어 한 발을 땅에 딛어야 할 상황이 되 었을 때, 절대 굴복 하거나 걸어서 올라가지 말고, 몸을 추 스려 다시 페달링해 올라가라. 이렇게 할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더 강해 질 수 있다.


5. 업힐 중간에서 다시 출발 할때는, 먼저 브레이크를 잡아 바퀴가 뒤로 밀리는것을 방지 하고, 자신의 강한 발을 다운 스트록 할 수 있는 위치에 올려 놓고, 발을 내리 딛어 다운 스트록을 하면서 브레이크를 푼다. 이때 몸을 낮게 유지 하여 앞바퀴가 들리지 않게 한다. 반대발을 즉각 클립에 끼울려고 하지 말고, 모멘텀이 붙을 때까지 페달 위에 올려 놓는다.


6. 더 나은 마운틴 바이커가 될려면, 로드 바이크를 타보라. 로드 바이크 라이딩으로 얻을 수 있는 잇점은, 빠르고 부드러운 스트록 개발 그리고 인터벌과 같은 정확한 훈련을 할때 도움이 된다.


7. 힘 있게 페달링 할때 기어 를 변속 시킬려면, 순간적 으로 페달 밟는 압력을 줄어야 한다. 페달이 약 1회전 하는 동안 체인에 가해 지는 장력을 줄여 기어와 체인 손상을 방지 한다.


8. 트레일 에서 직진 주행이 힘들면, 어깨와 팔꿈치의 힘을 빼고 이완 시킨다. 이렇게 하면 핸들바에 과도한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러운 스티어링을 할 수 있다.


9. 도전 적인 연습 코스를 찾아라. 자주 그 코스를 타면서 자신의 발전 정도를 측정 하고, 향상 시켜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알아 내어라.

10. 가파른 다운힐 에서 강하 하는 기술을 배울때, 혹은 몸의 포지션을 수시로 변경 해야 하는 지형 에서 라이딩 기술을 배울때는 안장을 낮추어라. 안장이 낮으면 포지션 변경이 빠르고 쉬워 진다. 기술이 어느 정도 숙달되면 안장을 원래 높이로 올린다.


11. 타이어의 지면 접촉 저항을 더 크게 할려면, 아래 기본 사항을 따라 해 보라.

- 자신의 체중, 라이딩 스타일, 트레일 표면조건,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 한다. 공기압 은 20~40 psi가 보통이다.

- 안장 에서 일어서서 상체의 힘으로 다이나믹 하게 뒷바퀴를 눌러준다. 이렇게 하려면, 팔꿈치를 굽히고 상체를 스템쪽으로 숙인 상태에서 페달이 다운 스트록 을 시작 하는 시점 마다 손으로 핸들바 를 후/상방향 으로 잡아 당겨 준다.

- 지표면을 잘 읽어라. 트레일 전방을 자주 보아 암석 이나 나무 뿌리 등의 장애물을 사전에 발견 미리 진로를 변경하여야 한다.

- 모멘텀을 유지 하라. 장애가 될만한 구간에 도달하기 전에 적절한 기어로 쉬프팅 하여 모멘텀을 유지 하여야 한다. 지면이 연약한 부분을 통과 할때는 페달링을 부드럽게 하고, 체중을 뒤로 실어, 앞바퀴를 가볍게 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한다.


12. John Tomac이 말 하는 업힐 팁;

- 뒷바퀴가 크라이밍중 미끄러 지기 시작 하면, 그대로 안장에 앉아 있는 상태 에서 안장 뒷부분으로 엉덩이를 이동시킨다.

반대로 오르막 경사가 너무 가파라서 앞바퀴가 위로 들리는 경우는 몸을 앞으로 더 숙이고 안장 앞부분에 앉는다.

- 항상 10미터 전방을 보아 미리 장애물을 피해 가도록 하여 모멘텀을 유지 한다.

- 낮은 기어로 쉬프팅 해야할 지점 바로 도착 전에 기어를 변환하라. 일단 페달에 큰 힘이 가해 지면 작은 체인링 으로 쉬프팅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해 지기 때문 이다.


13. 언덕을 오르는것이 아니라, 언덕을 따라 옆으로 횡단하는 도중 몸의 균형을 잃거나 정지 해야할 때는 항상 업힐쪽의 발을 딛어야지 다운힐 쪽의 발을 지면에 딛으면 굴러 떨어질 수 있다.


14. 기술적인 다운힐이 요구되는 곳에서 너무 자주 브레이크를 잡지 말라. 너무 속도가 빨라서 컨트롤을 잃어서는 않되겠지만, 통나무 암석등의 장애물을 극복할 모멘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5. 앞, 뒷 브레이크를 동시에 잡되, 특히 다운힐 에서는 앞브레이크를 더 강하게 잡아야 한다. 다운힐 에서는 몸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함으로 앞브레이크가 더 강하게 작동 하게 된다.


16.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시작 하면 뒷 브레이크를 느슨하게 해주라. 미끄러지는 휠보다는 회전하는 휠을 더 컨트롤하기 쉽다.


17. 진흙탕 길 을 통과 할때 의 팁;

- 낮은 기어로 쉬프팅 하고, 안장 뒷부분에 앉아, 진흙탕을 통과 할때 갑자기 속도가 줄어 몸이 앞으로 튕기지 않도록 한다.

- 안장에 그대로 앉은 채로 페달 스트록을 고르게 하여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전진 모멘텀을 유지한다. 그리고 직진 하도록 하라.

- 조그마한 물구덩이는 피해가지 말고 그대로 통과 하라. 보통 그 지면은 견고하므로.

- 몸무게가 가벼운 자는, 페달 스트록만 부드러우면 타이어가 진흙속으로 빠지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몸무게가 무거운 자는 타이어가 진흙속 으로 가라 앉으므로 힘있게 통과하여야 한다.

- 다운힐 도중 진흙 구덩이를 만나면, 중간 체인링으로 쉬프팅하고 몸을 이완 시키고, 부드럽게 페달링 하면, 충분한 모멘텀으로 쉽게 통과할 수 있다.


18. 지면의 돌출물 위를 통과 할때는 상체를 즉각 낮추고, 페달을 세게 밟음과 동시에, 핸들바를 손으로 잡아 당긴다. 체중을 앞으로 이동 하면 뒷바퀴에 충격을 줄여 가볍게 넘어 갈 수 있다.


19. 울퉁 불퉁한 트레일을 통과 할때는, 상체의 힘을 빼어 이완시킨다. 자신의 팔과 다리가 마치 써스펜션의 일부 인것 처럼 생각 하라. 안장에서 약간 일어나 몸을 웅크려서 통통 튀는 바이크 위에서 몸이 둥둥 떠가는것 처럼 하라.


20. 절대 도전을 중단 하지 말라. 마운틴 바이커 로써 실력을 향상 시킬려면, 모든 장애물을 극복 해야 한다. 실패 하면, 먼지를 떨고 일어나서 실패 원인을 생각해 보고 다시 시도하라. 오늘 못하면 다음 날의 과제로 남겨 두라. 그 트레일은 항상 당신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특히 초보분 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