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정비 및 테크닉

[스크랩] 펄크럼 제로 허브 정비 작업동영상

동해(東海) 2013. 4. 26. 11:19

펄크럼 제로 허브 정비 작업동영상|

펄크럼제로 허브 정비작업 동영상 입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v8zL86ehOS4$

 

 

루즈볼 베어링 타입의 허브중 하나인 펄크럼 허브는 베어링과 맞물리는 곳이 시마노의 어드저스터블 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나사산형태로 유격을 조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헤드셋의 크라운레이스처럼 별도의 링을 삽입하는 것이 다릅니다. 이 링을 빼내기 위해 별도의 전용공구가 사용됩니다.

* 주의 : 구동부의 프리허브 바디를 고정시키고 있는 락넛의 나사산 방향이 왼나사임을 주의.

 

샤말휠과 유러스 펄크럼 레이싱 제로 레이싱1 등의 허브는 구조가 같기때문에 같은방법으로 정비를 하시면 됩니다.

먼저 준비물입니다.


좌측부터 체인을 풀 때 스프라켓을 잡아주는 공구인 체인휩, 구리스, 일자드라이버 얇은것, 토크렌치, 락링공구, 고무망치, 몽키스패너(17MM스패너 대체용), 소형토크렌치, 미네랄오일 5미리 육각비트 Y렌치 2.5밀리 육각렌치 5밀리 육각렌치 자석접시, 화장지, 디그리서 등의 공구가 필요합니다.  


먼저 앞허브부터 정비해보기로 합니다.
분해를 위해서는 육각렌치 두개가 필요하며 양쪽 모두 규격은 5밀리를 쓰시면 됩니다.
한쪽은 액슬이 돌아가지 않게 고정을 해주고 반대쪽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액슬캡을 분리합니다.


액슬캡 분리후 유격조절캡의 2.5밀리 육각넛을 푸신다음 유격조절캡을 분리하시고 액슬을 분리합니다.
액슬분리 방법은 유격조절캡을 빼신다음 고무망치로 유격조절캡쪽의 액슬을 가볍게 가격하시면 액슬이 쉽게 빠져나옵니다.


액슬이 빠져나온 모습이며 이정도 나온상태에서 베어링콘과 컴프레션링을 손으로 돌리시면 나머지 부분도 쉽게 빠져나옵니다.


일자드라이버로 실링을 제거하시고..


베어링을 빼신다음 베어링레이스를 깨끗히 세척하고 새 구리스를 도포합니다.


베어링레이스에 구리스를 도포하시고 베어링에도 새 구리스를 도포합니다.


베어링레이스에 베어링을 안착하시고 씰링을 조립합니다.


실링을 조립하시고 반대편도 같은 요령으로 베어링을 조립하시고...



베어링 콘과 액슬에 구리스를 고루 도포하시고...


액슬을 조립합니다.


반대쪽에 베어링 콘과 컴프레션링을 조립하시고...


유격조절 캡을 조립합니다..



유격조절 캡을 조립 후 유격을 적절히 조절하신 후 2.5미리 육각으로 유격조절캡이 움직이지 않게 조여주시고 액슬캡을 조립하여 정비를 마무리 합니다.
5미리 육각이므로 대략 10-12뉴턴 사이정도의 조임토크로 조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략 뒷드레일러의 조임토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앞 허브의 정비를 마무리 하였고 뒷 허브의 정비로 넘어갑니다.

뒤 허브 역시 앞허브와 구조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고 프리허브가 있다는 점만 다르므로 정비 방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체인휩으로 스프라켓이 돌아가지 않게 고정하신 후 락링공구를 이용하여 스프라켓 락링을 풀어줍니다.


락링을 풀고 스프라켓을 제거합니다.


프리휠 바디를 제거해야 하는데 주의할점은 프리휠 바디를 고정하는 17밀리 육각넛이 왼나사입니다.
즉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리고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집니다.
5밀리 육각렌치로 액슬이 돌아가지 않게 고정해주시고 17밀리 스패너 또는 적당한 공구로 시계방향으로 너트를 돌려서 풀어냅니다.


너트를 풀어낸 모습입니다.


너트를 풀어내고 스프라켓 바디를 제거합니다.


스프라켓 바디에는 약 5밀리 정도 높이의 스페이서가 하나 들어갑니다.
분실하지 않게 잘 보관하세요.


스프라켓 분리후 반대편의 유격조절캡을 분리합니다.
먼저 2.5밀리 육각공구로 고정볼트를 풀고 유격조절캡을 돌려서 분리합니다.


그냥 분리하면 완전히 빠져나오지 않으므로 액슬캡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2개의 5미리 육각공구가 필요하며 한쪽은 액슬이 돌지않게 고정하고 한쪽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액슬캡을 분리합니다. 


액슬캡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액슬캡을 분리하시고 고무망치로 액슬을 가볍게 가격하여 액슬과 액슬부품을 분리해냅니다.


뒤 허브 부품 순서도 입니다.
좌측부터 육각넛 스페이서 프리허브 바디 액슬 베어링콘 프레스링 액슬캡 와셔 액슬캡의 순서입니다.


액슬캡을 분리해낸 후의 허브바디 내부입니다.
아주 상태가 나쁘진 않으나 좋은상태로 볼수는 없습니다.


구리스가 많이 오염된 편이네요..


베어링을 제거후 세척합니다.
세라믹베어링이 들어가 있습니다.


베어링레이스도 역시 깨끗히 세척후에 새 구리스를 도포하여 줍니다.


베어링을 조립하여 줍니다.


액슬의 베어링 콘 부분과 액슬바디에 구리스를 얇게 도포하여 주시고..


액슬을 조립하여 줍니다.


베어링콘도 깨끗히 세척하여 구리스를 다시 발라줍니다.


베어링 콘을 논드라이브 사이드 쪽에 장착합니다.


베어링콘 장착후 컴프레션 링을 장착합니다.


컴프레션링 장착후 유격조절 캡을 조립합니다.


액슬캡을 조리합니다.


조임강도는 12NM 내외로 하시면 적당합니다.


프리허브 바디를 조립하기 전에 구리스를 발라줘야하는데 사진처럼 라쳇폴에 구리스를 바르는건 라쳇폴의 움직임을 둔화시키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고 구리스를 허브바디 안쪽의 홈에 얇게 도포하여 발라줍니다.
라쳇 폴에는 미네랄 오일정도만 발라줘도 충분합니다.


프리허브 바디를 조립합니다.


스페이서 조립하구요...


프리허브 고정넛을 조립합니다.
사진처럼 고정넛을 17미리 또는 적절한 공구로 너트를 고정후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약 12nm내외의 조임토크로 조여줍니다.
프리허브바디를 고정하는 육각넛이 왼쪽나사기 때문에 육각넛을 고정하고 육각렌치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집니다.


적절히 유격을 조절 후 유격조절 캡의 고정볼트를 조여줍니다.


시마노 10단 스프라켓을 위한 스페이서링을 끼우고요..

출처 : 굴러가는 동테 속에 세상을 담아서
글쓴이 : 수수 원글보기
메모 : 펄크럼 허브 분해정비